역사상 가장 이상했던 미의 기준 18가지

역사상 가장 이상했던 미의 기준 18가지

미의 기준은 나라와 문화마다 다르고 역사적으로도 계속해서 변화해왔습니다. 당시에는 정말 아름답게 느꼈겠지만 오늘날 미의 기준으로 볼 때는 정말 이상한 모습들이 많은데요. 지금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모습들도 먼 미래에는 이상하게 느껴질까요? 현재와 전혀 다른 역사상 가장 이상했던 미의 기준 1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르네상스 여성들은 헤어라인을 뒤로 미루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그림들을 보면 유난히 이마가 드러나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커다란 아치형의 이마가 아름다움에 대한 중요한 지표였으며, 여성들은 이마의 크기를 늘리기 위해 헤어라인을 뽑거나 면도를 하는 등 헤어라인을 뒤로 미루었습니다.


 2. 2차 세계 대전 중에는 다리에 색을 칠했다.

2차 세계 대전 중에는 군수 용품에 많은 나일론이 사용되어서 여성용 팬티스타킹을 만들 나일론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스타킹을 신은 다리를 아름답게 느꼈기 때문에 스타킹을 신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 여성들이 다리에 페인트를 칠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여성들의 흐름에 맞춰 페인트 회사에서는 더 스타킹에 가까운 색의 제품을 출시했고 남성들은 거의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3. 중국인들은 작은 발을 만들기 위해 발을 학대했다.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13세기까지 중국의 귀족 여성들은 작은 발을 만들기 위해 신체를 학대했습니다. 여자 아이가 5~7세 되었을 때부터 발이 자라는 것을 막고 발이 커 보이지 않기 위해 붕대로 발을 단단히 묶어서 발을 구부리기까지 했는데, 이런 유행은 평민들에게도 퍼졌습니다. 당시 중국인들은 작은 발이 성적으로 매력이 있고 아름답다고 여겼습니다.


 4. 고대 마야의 두개골 변형

기원전 1000년경부터 고대 마야(Maya)는 유아의 두개골을 변형하기 시작했습니다. 뼈가 아직 단단해지지 않을 시기부터 아이의 머리를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변형시켰고 남녀 모두에게 행해졌습니다. 사회적 지위와는 전혀 관련이 없었으며 단지 그것이 아름답다고 여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훈족, 하와이안, 타히티 인, 잉카, 치누크, 게르만 등 다른 부족들도 비슷한 관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5. 긴 손톱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중국

중국에서 긴 손톱은 꽤 오랜 시간동안 미의 기준으로 여겨졌습니다. 청나라의 부유층들은 남녀 가리지 않고 20~25cm 길이의 손톱을 길렀는데, 일부 여성들은 긴 손톱을 보호하기 위해 금으로 된 손톱 보호대를 착용하기도 했습니다. 긴 손톱은 자신의 손으로 노동을 할 필요가 없을 만큼 부유하다는 걸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며, 긴 손톱 때문에 그들은 옷을 입고 밥을 먹을 때 하인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6. 남자의 종아리를 많이 봤었던 영국

남자의 종아리는 지금도 남자의 상징 중 하나이지만, 중세와 18세기 서양에서는 남자에겐 종아리가 전부였습니다. 남자들은 멋진 종아리를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여자처럼 스타킹을 착용하고, 일부는 종아리가 커보이도록 하기 위해 마치 깔창과 뽕을 사용하듯이 종아리 패드를 스타킹 안쪽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복잡한 여성 편력과 여섯 번의 결혼을 했다고 알려진 영국의 왕 헨리 8세는 우람한 종아리를 가졌다고 합니다.

 7. 속눈썹이 없었던 르네상스 시대 여성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 여성들 사이에서는 자신의 속눈썹을 뽑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당시에 속눈썹이 지나치게 성적 상징이 되었기 때문에 정조와 순결함을 보이기 위해 여성들은 속눈썹을 제거했다고 합니다.


 8. 치아를 검게 만들었던 일본 여성들

수천 년 동안 일본 여성들은 결혼 후 치아를 영구적으로 검게 칠했습니다. 이런 모습들은 19세기까지 지속되었으며, 치아를 검게 만드는 것이 아름다움과 결혼 후 헌신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9. 얼굴에 천 조각을 붙이는 뷰티 패치가 유행했다.

18세기에는 맨 얼굴의 여성들이 점점 사라지고, 여성들이 무거운 화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얼굴에 작은 천 조각을 붙이는 게 유행했는데 별, 원, 사각형 등 다양한 모양의 뷰티 패치는 붙이는 부위에 따라서 특별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입에 붙이면 이야기하는 걸 좋아한다는 것을 암시했고 오른쪽 뺨에 붙이면 결혼했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10. 가슴골의 정맥이 미의 기준이었던 영국

17세기 영국에서는 가슴골을 드러내는 것이 유행해서 상의 목 라인이 밑으로 내려갔습니다. 동시에 매우 하얀 피부를 가진 것이 아름답다고 여겨졌는데, 햇빛에 노출되어 피부가 그을릴 수밖에 없는 노동자 계급과의 차이를 드러내며 부유함을 과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얼굴과 가슴골 라인까지 매우 하얀 파우더를 칠했으며 투명한 피부에서 비치는 파란 정맥마저 아름답다고 여겨 가슴골에 파랗게 정맥 혈관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11. 빅토리아 시대의 에로틱한 피어싱

빅토리아 여왕이 통치하던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는 검은 색의 옷이 유행했고 피부 노출이 지극히 적은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 시기동안 부유층 여성들은 젖꼭지에 피어싱을 하고 두 피어싱을 체인으로 연결하기도 했습니다. 남자들은 자신의 성기에 피어싱을 했으며 그로 인해 바지의 폭은 조금씩 넓어졌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의 알버트 왕자도 그런 유행을 따랐다고 하네요.


12. 아메리카 원주민은 음모를 뽑았다.

식민지를 만들기 위해 항해하던 이들이 아메리카 대륙에 처음 도착했을 때, 그들은 아메리카 원주민 여성들을 보며 충격을 받았습니다.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은 음모가 나 있는 것을 돼지에 비유하며 수치스러워했고 그들의 털을 제거했습니다.

13. 뚜렷한 가슴골을 향한 욕망이 만든 ‘분리된 코르셋’

코르셋은 작은 허리를 만들고 가슴을 업 시켜주도록 만들어진 유명한 옷입니다.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여성들은 다양한 코르셋 스타일을 사용했는데, 19세기에 뚜렷한 가슴골이 미의 기준이 되면서 가슴골을 더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한 ‘분리된 코르셋’이 유행했습니다.


14. 고대 중국 여성들은 눈썹을 화려하게 다듬었다.

고대 중국 여성들은 눈썹으로 창의력을 발휘했습니다. 그들은 검은색, 푸른색 또는 녹색 기름으로 눈썹을 칠하고 유행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눈썹을 다듬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날카로워 보이는 뾰족한 눈썹이 유행이었고 또 다른 시대에는 짧고 높은 눈썹이 유행했으며, 슬퍼 보이는 아치형의 눈썹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15. 고대 그리스인들은 일자눈썹을 사랑했다.

그리스인들은 양쪽의 두 눈썹을 하나로 이은 일자눈썹을 아름답게 생각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일자눈썹을 가진 여성은 지적이고 순결하게 여겨졌으며, 자연적으로 눈썹이 이어져 있지 않은 여성들은 안료를 사용해서 눈썹을 이어진 것처럼 만들기도 했습니다.


16. 르네상스 시대엔 잇몸이 많이 보이면 미인이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미의 기준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요즘 시대와 같이 긴 다리, 큰 엉덩이, 얇은 허리 등도 있지만, 요즘과는 전혀 다르게 잇몸이 많이 보이는 여성을 미인으로 생각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웃을 때 이가 짧고 잇몸이 많이 드러나는 여성의 미소를 아름답다고 여겼습니다.


17. 당나라는 넓은 뺨을 아름답다고 여겼다.

중국 당나라 시대에는 통통한 모습, 둥근 얼굴, 큰 뺨, 넓은 이마를 가진 여성을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18. 에드워드 시대의 영국 여성들

코르셋은 여성의 허리를 가늘어 보이게 만들지만, 호흡을 방해하고 내부 장기에 과도한 압력을 가합니다. 영국의 에드워드 시대에는 코르셋의 이런 점들이 조금 개선된 ‘s-bend 코르셋’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 코르셋은 엉덩이가 과도하게 나오고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져서 등과 허리에 손상을 주었습니다.




작성자

Posted by simpleadmin

작성자 정보

Issue, Culture, Lifestyle, Surprise, Travel, Luxury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